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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종류 쉽게 이해하기

리뷰의 신 2013. 2. 13. 17:26

일반적으로 인터넷마케팅에는 키워드광고, 바이럴Marketing, 블로그Marketing, 지식인Marketing, 카페Marketing, SNSMarketing, SMSMarketing, 언론홍보, 배너광고, 제휴Marketing, 웹문서최적화기법(SEO), 검색Marketing 등이 있습니다.

위에 나열된 것처럼 많은 인터넷마케팅종류가 있지만 미디어와 IT기술이 발달할 수록 마케팅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전문화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광고
불특정다수의 사용자가 다양한 검색엔진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검색결과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미리 구매한 광고주들의 광고가 상단에 노출되는데 이를 키워드광고라고 칭합니다.
네이버를 기준으로 보면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비즈사이트, 지도검색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포털 검색 사이트들도 명칭만 다를 뿐 마찬가지로 해당 광고들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인터넷마케팅에서 키워드광고의 비중이 제일 크다고 말씀드릴 수 있으며, 그 이유는 쉽게 말해 대한민국에서 대중적으로 널리 보급된 인터넷 사용으로 고객 스스로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주는 광고하려는 키워드의 선별이 중요하며, 이를 얼마나 전략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매출의 결과를 좌우하게 됩니다.
  

바이럴 Marketing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 전파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제품을 널리 퍼트린다는 의미에서 입소문Marketing이라고도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입소문을 퍼트리기 위해선 흥미를 끌어야하기에 UCC 동영상이나 만화, 카툰등이 있습니다.
블로그나 지식인,카페 등에 업체에 유리한 내용을 적어 그것을 상위 노출시켜주는 대행업체의 서비스도 바이럴Marketing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블로그 Marketing
블로그는 1인 미디어로 불리고 있는 만큼 내 블로그를 찾아오는 방문자의 수가 많을수록 그 블로그의 영향력은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날이 갈수록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얼만큼 상위노출이 되느냐에 따라 마케팅의 성공여부를 판가름 할 수 있기에 단순 상위노출만을 위한 작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어뷰징"이라고 하여 제재를 받게 될 수록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됩니다. 각 포털의 검색로봇이 발전하고 정책이 수시로 바뀜에 따라 진정성 있고 기본에 충실한 블로그Marketing을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지식인 Marketing
지식인 서비스는 네티즌 간에 서로 궁금한 것들을 묻고 답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공간입니다.  여기서 질.답 시 특정 상품이나 업체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면 그 상품과 업체는 많은 이득을 볼 것입니다.
네티즌 간의 질문 답변이라는 좋은 취지의 서비스이지만 매출과 이익을 위해서 이를 악용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를 제재하기 위해 각 검색엔진에서는 "에디터"를 고용하여 엄격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Marketing에 비해 비용이 들지 않고 고객들의 사용 비중이 크다는 장점들이 있지만 얼마나 올바른 취지로 마케팅을 하느냐가 중요하겠습니다.


카페 Marketing
커뮤니티는 인터넷 서비스의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 카페는 컨텐츠 생산에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지식인과 블로그의 경우 스스로 컨텐츠를 모두 생산해내야 하는 반면에 카페의 경우에는 회원들이 컨텐츠를 작성하고 운영자는 컨텐츠와 회원의 활동을 관리만 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운영자 한 명이 생산해내는 컨텐츠에 비해 다양한 회원이 만들어내는 컨텐츠는 그 수나 다양성의 측면에서 비교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카페는 운영자 및 회원이 만들어낸 공간이므로 업체의 홍보에 대한 검색엔진의 제제가 훨씬 약한 편입니다. 때문에 회원이 어느 정도 이상 모이게 되면 어떤 마케팅 수단보다 높은 실적을 보이는 것이 카페의 매력입니다.


SMS Marketing
이메일은 개인화 된 공간입니다. 하지만 대량 발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의 노력으로 많은 이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으로 많은 광고주들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메일의 경우는 이메일 주소만 알면 누구나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많은 광고주들이 SMS Marketing을 이용하고 있지만 스펨 메일의 등장으로 엄격한 발송 규정과 규제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비록 광고로서는 많은 매력을 잃었지만 고객DB를 활용한 2차 마케팅으로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SNS Marketing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다수의 타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즉, SNSmarketing은 이러한 SNS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미투데이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노출?이 가장 많이 되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이용합니다.
이미 말씀드렸듯이 개개인의 이용자가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재생산하므로 마케팅 범위가 굉장히 넓고 비용대비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소문마케팅에서 시작한 SNSmarketing은 단순홍보를 벗어나 고객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판매증대를 꾀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생겨난지 얼마 안 된 분야지만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는 마케팅이므로 무궁무진한 잠재시장임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언론홍보
보통 언론홍보라고 하면 전체 언론을 활용한 홍보전력을 일컫겠지만 인터넷마케팅에서는 인터넷신문사를 통해 노출되는 기사를 통한 홍보 전략으로 국한되어 이야기됩니다.
뉴스과 과거 지면 기반의 신문에서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으로 옮겨오면서 활용의 여지가 매우 많은 만큼 그 효과 역시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너광고
배너광고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어떤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화면상에 이미지 또는 애니매이션 형태의 광고를 볼 수가 있는데 이를 통칭하여 "배너광고"라고 부릅니다.
키워드광고가 "광고 노출의 질"에 초점에 맞춰져 있다면 배너광고는 "광고 노출의 양"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 말은 키워드광고는 고객이 특정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만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노출되는 양이 많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양이 적더라도 그 가치는 높다는 뜻입니다. 반면 배너광고는 고객이 특정 사이트에 접속만 하면 무조건 노출되기 때문에 노출되는 양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그 가치는 키워드광고에 비해 많이 떨어지겠지요.
따라서 잠재고객을 발굴하고자 할 때에는 배너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옳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휴 Marketing
제휴 Marketing은 기업 간 제휴를 통해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모든 방식을 통칭하는 것이며 인터넷마케팅에서 말하는 제휴Marketing은 광고를 통해 실적이 발생한 경우에 그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을 일컫습니다.
제휴 Marketing은 비용을 먼저 지불할 필요 없이 먼저 광고를 게재한 다음에 그 광고를 통해서 회원가입이나 판매 등의 실적이 발생한 경우에 미리 지정해둔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제휴 Marketing은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데 있어 비교적 안전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웹문서최적화기법(SEO)
기본적으로 검색로봇들은 페이지내에 있는 내부링크나 외부링크를 타고 계속하여 이동하면서 해당 페이지를 인덱싱합니다. 이렇게 링크를 타고 이동하는 검색로봇에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페이지가 인덱싱 되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의 과제입니다.

그럼 최적화기법의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타이틀 태그에는 검색엔진에 노출시킬 페이지와 연관된 키워드를 꼭 포함시킵니다.

2. 이미지 링크보다는 텍스트 링크를 사용합니다.

3. URL에 특수문자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4. 페이지내에 스팸성 링크와 오류링크가 없도록 주의합니다.

5. 페이지 초입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배치합니다.
 

검색 Marketing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를 관리하는 모든 마케팅을 통징하여 검색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키워드광고, 블로그Marketing, 카페Marketing, 지식인Marketing, 언론홍보, 웹문서 최적화 모두 검색 결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검색Marketing의 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검색 시 검색엔진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면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보통 검색어 하나에 다섯 개의 웹사이트만 첫 페이지에 노출되기 때문에 여기에 포함되지 않으면 그 효과는 미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최대한 첫 페이지에 노출 시키기 위한 노출 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설명 문구에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여러가지 인터넷마케팅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목적에 맞는 Marketing을 사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연습하여 최고의 마케터가 되었으면 합니다.